카테고리 없음

경영과 기술의 융합에 대한 이해와 전략

kium1 2023. 3. 29. 21:01

경영과 기술의 융합이란?

경영과 기술이란 서로 다른 두 분야가 합쳐져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펼치는 혁신적인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기술이 경영 전략에 적용되면 경영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기술 발전을 이끌어 냅니다. 동시에 기술이 경영 전략에 녹아들어 감으로써 기술 개발 및 과학기술 분야에서 경영적인 사고와 글로벌 경영전략을 가지는 인재들이 실리콘밸리를 비롯한 세계적인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도 성장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경영과 기술의 융합에서의 역할 분담

경영과 기술의 융합에서 놓치면 안되는 부분은, 자본주의경제에서 효율적인 분야분담 입니다. 기술적 전문성이 높은 기술자들과 경영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경영자들은 서로의 전문성을 교환하며 경영과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계속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경영자들은 제품의 마케팅 및 판매전략 확인, 팀 매니지먼트, 영업 및 판매 책임을 떠맡습니다. 기술자들은 프로덕트 디자인, 저장 시스템 관리, 시스템 보안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 이를 이용해 경영자들이 중요한 이슈 사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경영과 기술의 융합이 미치는 영향

경영과 기술의 융합으로 인해 많은 기술 업체나 기업들은 빠른 속도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내게 됩니다. 특히, 카카오, 네이버, 우버 등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 기존 서비스에 비해 교육적 부분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이를 두어 신제품 출시로 이어졌습니다. 계속 더 많은 수의 인재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탄탄한 인프라 및 업계 경험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기업이 수익성을 유지하고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새로운 경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경영과 기술의 융합은 시장에서 기존의 예측을 뛰어넘는 속도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경영자들이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경영과 기술의 융합 전략

경영과 기술의 융합은 조직의 성장과 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경영자들은 기술이 조직의 경쟁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이 더 나은 오늘과 내일을 위해 기술과 인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기술과 경영을 융합한 전략을 수립해야합니다.

첫째, 기술 개발과 관련된 경영자들의 출입문을 열어두는 것입니다. 기술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과 경영의 언어가 다르고 개발과 운영에 대한 접근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 작업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둘째, 경영과 기술이 참여하는 팀을 만드는 것입니다. 회사에서는 주기적으로 경영 팀과 기술 팀이 함께 회의하고, 서로의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배울 수 있도록 대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으로부터 평가와 피드백을 받아 종합적인 의견을 내어 최적의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셋째, 기업 간 협력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기술이 핵심 역할을 할 때는 서로 다른 조직이 함께 일하며 금요일마다 진행상황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반복된 경험을 통해 기술과 경영이 함께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경쟁과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선진국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기술 및 경영 전문성을 고용해 경영과 기술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경영자의 기술적인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상황과 경쟁 상황을 종합하여 경영과 기술의 융합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임직원들이 기술과 경영의 융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경영과 기술의 융합이 선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